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

창설 및 파병

  • 1. 1965. 1. 27, 제1101전투공병단 예하에서 제127공병대대, 해병 제1독립공병중대로 편성
    • 제1, 3중대, 해병 중대 : 토목공사
    • 제2중대 : 건설공사
  • 2. 1966. 3. 17 : 수도사단과 해병여단의 파견으로 제103공병대대 제3중대는 수도사단 으로, 해병 제1독립공병중대는 해병 제2여단으로 각각 복귀하였다.
  • 3. 1966. 12. 8 : 제5중대, 제127공병대대 배속 ? 전사는 4월부터 언급 -> 1965

주요 공사

  • 1. 1967년 사이공 서북방 외곽 순환도로 234번 도로공사 : 안락(An Lac, XS 7685)에 서 탄탄(Tan Thanh, XS 7798)까지 이르는 약 15km 도로 포장공사였다.
  • 2. 1970. 1. 19∼1971. 5. 20 : Tan An(XT 807008)에서 An Xhon Xa(XT 8598)에 이르는 16번 도로로서 6km(폭 18m)를 제1중대가 실시하여 사이공과 교외 농촌지역 간의 농산물의 신속한 유통과 수도 방어작전에 기여.
  • 3. 1971. 7. 17∼1972. 1. 15 : Go Vap(XS 8597)-Gia Dinh(XS8594) 환상도로는 5.4km(폭 13.5m)로서 제2중대가 실시

해병 제1독립공병중대

  • 1. 최초 수도사단 군수사령부 제103공병대대로 창설

    - 1개 중대 : 해병여단 배속(1965. 9. 15∼1966. 4. 5 복귀)

  • 2. 제100군수사령부의 예속부대로서 1966년 6월 1일 창설되어 냐짱에서 임무 수행
  • 3. 1970. 5월 : 사이공지역의 건설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건설지원단에 배속
  • 4. 1972. 3. 12 : 철수

제103공병대대

  • 1. 토목공사 : 2, 6, 8, 19번 전술도로 보수
  • 2. 대사관 경계 : 1965. 4. 15, 해병 제1독립공병중대에서 1개 분대
  • 3. 해병여단으로 복귀 : 1965. 4. 15

제2군수지원단 제116공병대대 제1중대(4/115명)

  • 1. 1968년 8월 10일 부로 냐짱에서 사이공 Chi Hoa(XS 8193, 탄손누트 공항으로부터 동남쪽 2km 지점)으로 이동
  • 2. 주월사령부 지시로 사이공 지역에 대한 대민공사 전담

    * 제116공병대대는 제4중대를 증편(1968. 8. 12)하여 1, 2, 4중대가 임무 수행. 오랜 기간동안 전란을 겪어온 베트남의 건설지원사업은 거의 답보상태에 놓여 있었다. 이에 따라 비둘기부대 공병대대는 남베트남의 주요 도로 및 교량을 개설하고, 기존도로 및 교량의 개·보수를 통해 남베트남의 교통을 원활히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.

도로 및 교량건설 실적(1965~1973)

도로 및 교량건설 실적(1965~1973) 정보
구분 개소(곳) 연장 길이(km) 지원 병력(명) 공사비($)
도로공사 포장 1 2.5 2,400 7,500
확장 2 6.5 2,112 3,250
신설 6 41.3 73,450 64,787
보수 30 73.6 8,642 69,300
교량공사 18 0.29 16,852 55,147

수도 환상도로 준공식 장명(1966.6.28)
수도 환상도로 준공식 장명(1966.6.28)

준공된 환상도로 기념비
준공된 환상도로 기념비

디안군 쯩 초등학교를 짓기 위해 벽돌을 쌓아 올리는 한국군(1966.2.15)
디안군 쯩 초등학교를 짓기 위해 벽돌을 쌓아 올리는 한국군
(1966.2.15)

110세대가 입주할 수 있는 난민 주택
110세대가 입주할 수 있는 난민 주택

하단배경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