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군의무사령부

개요

국군의무사령부는 군병원 의료서비스 질 관리 및 향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1997년에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전 군병원 의료인력의 수행 증진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각종 군 병원 표준 질 지표 등의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, 2007년부터 의료기관평가 수검을 통한 환자중심의 조직문화 변화를 유도하는 등 다방면으로 자발적 노력을 강구해 왔으며 2010년부터 의료기관 인증제도로 전환되어 수도병원 등 여러 군 병원이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. 이러한 노력의 결실은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군병원을 방문한 환자들의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.

QPS 분야별 담당자 소집교육 * QPS : Quality improvement & Patient Safety(의료의 질 향상 및 환자안전)

- 병원별 QPS 분야별 답당자의 업무 역량강화와 연간 사업추진 방향 공유

- 각 분야별 토의, 예하부대 애로 및 건의사항 수렴

QPS 경진대회

- 군 병원 의료의 질 향상 활동의 우수사례 선정 및 발표를 통해 정보 공유

- 전 병원에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"기회와 의사소통"의 장을 마련

한국 의료의 질 향상학회 참여

- 민간 학회 최신 동향 습득으로 업무 담당자의 임무능력 극대화

- 국내 QI활동 우수사례에 대한 학술대회 출품 및 민간 교류 활성화

군 병원 질 지표 관리

- 군 병원의 의료 및 진료과정의 수준을 정확하게 정략적으로 표현하고 관리

- 각 병원의 의료서비스 수준을 모니터링 하고 비교, 분석하여 의료의 질 향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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